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여래불정능엄신주(大如來佛頂楞嚴神呪)

지복에 이르는 길..../학술, 교학

by O_Sel 2008. 1. 10. 22:43

본문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10권. K-426(13-793). T-945(19-105). 당(唐) 시대(A.D. 705) 번역. [역] 반랄밀제(般剌蜜帝). [범] Sarvatath gatasyaguhyasiddharthaabhisamayahetusarvabodhisattv syacaryasamuttade abuddho a ra gama-s tra. [장] Bcom-ldan- das-kyi gtsug-gtor chen-po de-bshin-g egs-pa i gsa -ba sgrub-pa i don m on-par thob-pa i rgyu bya -chub-sems-dpa thams-cad-kyi spyod-pa dpa -bar- gro-ba i mdo le u sto -phrag-bcu-pa-las le u bcu-pa. [약] 능엄경(楞嚴經), 수릉엄경(首楞嚴經). [별] 대불정경(大佛頂經), 대불정수릉엄경(大佛頂首楞嚴經), 만행수릉엄경(萬行首楞嚴經), 중인도나란다대도량경(中印度那蘭陀大道場經).

옛부터 이 경의 가르침은 기탁염(棄濁染) 발묘명(發妙明)이라 하였다. 탁염이란 나누어 생각하는 버릇을 말하고 묘명이란 자신에게 불성이 내재해 있음을 아는 것이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경에서는, 아난과 부처님의 긴 문답을 통해, 진실과 허망함을 구분하는 바른 통찰력의 구비, 엄정한 계율의 이행과 다라니의 지송 등을 권하고 있다.

 그러나 그 가르침의 폭은 불교의 대소승과 현교, 밀교를 모두 포괄하고 있을 정도로 광활하며, 나란다대도량경이라는 별칭을 통해 짐작할 수 있듯이 스님들을 가르치기 위해 편찬된 교과서적인 특징을 짐작할 수 있다.

 10권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경권의 내용은 음탕한 여자의 환술에 걸린 아난을 구제한 부처님이 그를 대상으로 수행의 방법 등을 설법한 내용이다.

 경은 그 내용에 따라 각각 석분(席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으로 구분한다. 석분은 설법의 동기가 설해지는 내용으로서, 여기서는 걸식을 나갔던 아난이 음실(淫室)에 빠지고, 이를 부끄러워 한 아난이 부처님께 수행의 뜻을 밝히고 가르침을 원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부처님이 설한 내용을 정종분이라고 하는데, 그 내용이 광대하므로 다시 이 정종분을 견도분(見道分), 수도분(修道分), 증과분(證果分), 결경분(結經分), 조도분(助道分)으로 나눌 수 있다. 정종분 다음에, 유통분은 설법을 마치고 대중들이 기뻐해 물러갔다는 내용에 해당한다.

 먼저 정종분의 견도분은 불도의 실체를 발견하는 대목이다. 다시 말하면 불도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지를 말하고 있는 부분이다. 부처님은 사물의 현상을 올바로 보기 위해서는 마음의 진상을 올바로 파악해야 한다고 설한다.

 이에 대해 제1권에서 아난은 마음이 어디에 있는 것인가를 놓고 부처님과 문답을 벌인다. 아난은 재내(在內), 재외(在外), 잠근(潛根), 장암(藏暗), 수합(隨合), 중간(中間), 무착(無着) 등의 일곱 가지 장소를 대면서 마음의 소재를 추궁했으나 부처님은 모두 아니라고 답한다. 아난은 다시 마음이라는 것이 마치 돌과 나무와 같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처님은 그것 역시 분별 망상이라고 말한다.

 제2권에서는 이어서 참다운 견해 즉 진견(眞見)은 일정한 형태나 일정한 주처가 없을 뿐 아니라 일정한 기능이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결론적으로, 주장이라는 것은 본래 있거나 없어지는 것이 아니며, 잃고 얻는 것도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올바른 견해라는 것을 찾을 수 없다면, 그것은 다만 허명(虛名)에 지나지 않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해 제3권에서는 진견(眞見)이 허망함을 달관하는 데서 찾을 수 있음을 보이고 있다. 즉 5온(蘊)과 6입처(入處) 등의 모든 법이 그 자체내에 진여성을 함축하고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허망한 법 그 안에서 허망함에 그치지 않고 법계(法界)에 편만해 있는 여래장이 있음을 설한다. 소위 공여래장(空如來藏)의 논리이다.

 다시 제4권에서는 이어지는 의문에 답한다. 즉 모든 법계 속에 여래장이 충만해 있다면 세계 속의 모순은 어떻게 존재하게 되는가를 설명한다. 부루나(富樓那) 존자가 5온, 6입, 7대 등이 모두 여래장이어서 법계에 편만하다면 어떻게 물과 불 같은 대립이 존재하는가를 묻는다. 이에 대해 부처님은 그 원인이 무명(無明)에 있음을 밝힌다. 즉 무명이 유정(有情) 세계를 만들어 내고 그것이 중생과 세계에 상속되어 업을 만들어 낸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 까닭은 무명에 의한 것이므로 그 본성은 영원하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이 마음의 본성에 관한 설명이었다면 이어지는 설명은 수행의 구체적인 방도를 말하는 것이다. 수도분(修道分)은 제4권에서 제7권까지 설명되고 있다. 대체로 수도분에서 설해지는 것은 수행의 바른 기초 즉 수행 진기(眞基)와 빠른 수행 방법 즉 수행 진요(眞要), 그리고 몸과 마음이 흩어지지 않게 잘 수습하는 방법 즉 섭지(攝持) 궤칙(軌則) 등이다.

 수행 진기, 즉 수행의 바른 기초는 수행자가 수행을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과 업을 짓는 주체를 아는 것이다. 제5권과 제6권에서는 수행 진요로서 각각 해결 진요와 입관 진요, 두 가지를 설명한다. 이 두 가지는 모두 빠른 수행의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전자의 경우는 6근(根)으로 지은 업을 푸는 방법을 말하고, 후자는 관통(關通)을 얻은 자의 수행담에 의지해 자신의 근기를 입도(入道)하게 하는 방편을 말한다. 이어서 제6권과 제7권에서는 섭지 궤칙에 대해 설한다. 이는 심신을 잘 수습하여 수도를 완성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이것은 계행(戒行)을 철저히 지키고, 단(壇)을 차려 부처님을 경배하거나 능엄주를 지송하여 가피력으로 해탈을 얻는 방법 등을 말한다.

증과분(證果分)에 대한 설명은 제7권 끝 부분에서 제8권 끝 부분에 이른다. 여기서는 수행을 통해 얻어지는 10신(信), 3현(賢), 4가행(加行), 10지(地) 등각(等覺), 구경각(究竟覺) 등 57위(位)의 행상을 언급하고 있다.

결경분(結經分)에서는 경의 다섯 가지 이름을 제시한다. 이 다섯 가지 경의 이름에 경의 취지가 포함되어 있다.

 조도분(助道分)은 제8권 끝 부분에서 끝까지 해당하는 부분으로 그 내용은 수행자, 특히 초심자들이 만나기 쉬운 기로(岐路)를 예시하고 거기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는 데 그 뜻이 있다. 가령, 12종의 생(生)이 생기고 천상이나 지옥 등의 집착이 일어나는 이유나, 색, 수, 상, 행, 식에 각각 열 가지의 마(魔)가 생길 수 있는 까닭을 밝히고 수행을 잘못함으로써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경계를 내리고 있다.

 이 경이 사상적으로 언제쯤 설해졌는지는 여러 주장이 있다. 경으로 흐름으로 보아 반야 사상이 등장하고 법화 사상이 등장하기 이전에 설해졌다는 주장이 있으며, 야륜다라(耶輪多羅)가 법화경을 듣고 수기를 받은 구절 등을 통해 법화경 뒤에 설해졌다는 주장이 있다. 경의 번역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다. 즉 중국에서 만들어진 위경(僞經)이라는 견해가 있다. 그것은 이 경의 범본이 없는 것에 대해 반랄밀제가 그 원본을 중국에 가져왔다가 다시 가져갔다는 설을 비롯하여, 유교와 도교의 술어가 가끔씩 나타난 점 등이 이러한 이견을 뒷받침하고 있다.

국내에 전래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고려대장경에 수록된 것으로 미루어 그 이전이 분명하고, 오늘날까지 강원(講院)에서 이력(履歷)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 그 주석서도 거의 100가지에 헤아리는데, 송대(宋代)의 계환(戒環) 소( )는 강원의 교재로 쓰일 정도로 유명하며, 그 소( )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바로잡은 고려 시대 보환(普幻) 스님의 능엄환해산보기(楞嚴環解刪補記)가 널리 읽힌다. 또한 우리말 번역으로는 세조 당시의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간행한 언해본이 있으며, 현대의 것으로는 운허 선사의 번역본이 있다.



대여래불정능엄신주(大如來佛頂楞嚴神呪)


가.解題(해제)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 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大如來의 佛頂 ,白傘 아래 능히미치는 자가없는 完全調伏 하는 眞言(總持)이다


나.毘盧眞法會(비로진법회)
나맣 사르바붇다보디사트베뱧부터-쿠르반투 마마샤까지"이다.시방에 계시는 부처님,보살,아라한
천신,그 밖의 모든 선지식과 성현들에게 귀의,정례,공양,기원하여 나를 수호하여 줄것을 발원하
는 부분이다


1.나맣 샤트야타 스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샤먁삼붇다샤 샤트야타 붙다코티스니샴
거룩하신 大如來 應供의 正眞正覺과 거룩하신 七俱 에 歸依합니다.


2.나맣 사르바 붇다보디샤트바야
一切의 佛(부처님),佛菩薩에게 歸依합니다.


3.나모 샾타남 샤막삼붇다야 코티남 사스라 바카 상가남.
七俱 에 이르는 正眞正覺과 聲聞,僧家들에게 歸命합니다.


4.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世間에 있는 阿羅漢들에게 歸命합니다


5.나모 스로타판나남
모든 預流果에게 歸命합니다.


7.나모 스크르타가미남
모든 一來果에게 歸命합니다.


8.나모 아나가미남
모든 不還果에게 歸命합니다.


9.나모 로케 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 판나남
世間에 있는 모든 已度(四果名)와 已住(四香名)에게 바르게 향해하는 분들에게 歸命합니다.


10.나모라 트나트라 야야
三寶(불,법,승)에게 歸命합니다.


11.나모 바가바테 드르다 수라세나 프라하라 나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堅固하고 勇猛한 軍을(大黑天三宮城)擊破하신王,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12.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아미타불의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13.나모 바가바테 앜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阿 佛의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14.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구루 바이투랴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

藥師王,유리왕,光王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게 歸命합니다.


15.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 타사렌드 라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계부화왕,沙羅樹王(사라수왕),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16.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釋迦牟尼의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17.나모 바가바테 라트나 쿠수마 케두라자야 타타가카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寶花撞王의(보화당왕)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18.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쿠라야
世尊의 如來部에 歸命합니다.


19.나모 바가바테 파드마쿠라야
世尊의 蓮花部에 歸命합니다.


20.나모 바가바테 바즈라쿠라야
世尊의 金剛部에 歸命합니다.


21.나모 바가바테 마니쿠라야
世尊의 寶部에 歸命합니다.


22.나모 바가바테 가르자쿠라야
世尊의 白象部에 歸命합니다.


23.나모 데바르시남
一切의 천신선들에게 歸命합니다.


24.나모 싣다 비댜 다라남
明呪를 成就하여 神通力을 지닌 이들에게 祈願합니다.


25.나모 싣다 비댜 다라 르시남
明呪를 成就하여 神通力을 지닌 모든 天,神,仙에게 歸命합니다.


26.사파누 그라하 사마르타남
惡을 잡고 善을 짓는 힘을 가진 '呪'에게 祈願합니다.


27.나모 브라흐마네,나모 인드라야
大梵天神,帝釋天神에게 祈願합니다.


28.나모 바가바테 루드라야 우마파티 사헤야야
大自在天神 神妃 및 그 眷屬에게 祈願합니다.


29.나모 나라야나야 랔삼미사헤야야 팜차마하무드라
那羅延天神등 守護神 및 그眷屬과 五大印에게 祈願합니다.


30.나마 스크르타야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31.나모 마하카라야 트리푸라나가라 비드라파나카라야 아디뭌토카 스마사나바시니 마트르가

大黑天神의 三宮城(天,空,地)을 破壞(파괴)한 아디묵티카신의 묘소에서 즐겨살고있는 大黑天神
秘(마트리)女神들에게 祈願합니다.


32.나맣 스크르타야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33.에뵤 나맣 스크르트바 이맘
위와같이 거룩한 분들에게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34.바가바타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나맣 아파라지타 프라튱기람
世尊如來의 佛頂 ,白傘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完全調伏하는 주에게 귀의합니다.


35.사르바 데바 나마 스크르탐
一切의 天,神,仙에게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36.사르바 데베뱧 푸지탐 ,사르바 데베스차 파라파리탐 사르바 부타그라하 니그라하카림
一切의 天,神,仙에게 供養드리며 一切의 천녀를 계호하는 諸天部의,一切의 많은 鬼神들을 完全
調伏시킨다.


37.파라비댜 체다나카림
다른 모든신의 '呪'를 絶斷한다.


38.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다남 니바라님
결호되어 항복받기 어려운 '濟衆生'을 항복받는 모든 악한 자들의 '呪'를 차단한다.


39.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나카림
때아닌죽음의액(변사,횡사)를 능히 制度 할수있다.


40,사르바반다 나뫀사나카림
一切衆生의 繫縛(계박)을 능히 解脫케 한다.


41.사르바 두스타 두스바프나비바라님
一切의 惡夢과 不信을 능히 없앤다.


42.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드밤사나카림
八萬四阡의 제사마귀들을 破滅시킨다.


43.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림
二十八의 별들을 歡喜케한다.


44.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림
여덟의 큰 나쁜별들을 破滅시킨다.


45.사르바 사트루니바라님
一切의 怨敵을 遮斷한다.


46.구람 두스바프나남 차나사님
또한 무서운 惡夢등을 消滅시킨다.


47.비사 사스트라 아그니 우다카 우트라님
毒藥,檢의難,火難,水難의 威勢를 濟度한다.


48.아파라 지타구라 마하찬남 마하디프탐 마하테잠
능히 미치는자가 없는 大力瞋怒(대력진노) 大天,大 光(대위광)


49.마하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大天女의 염광,대력길상의 백불녀 현도천녀,진녀


50.차이바비자야 바즈라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最勝菩薩 瓔相勝의 金剛瓔相 蓮花瓔相


51.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타 바즈라단디
金剛舌相 珠瓔最妙(주영최묘)에 능히 미치는 자가없는 금강


52.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푸지타 사이미루파마 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天神력왕 아름다운 천신들의 공양자,선모위세의 대천녀 대력의 현도천녀


53.아파라 바즈라 상카라체바 바즈라코마리 쿠란다리
무타여의 最勝의 金剛連쇄,金剛童子 및 시녀


54.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탸 타타캄차나 마리카
金剛수의 대명주인 金剛呪의 금영자


55.쿠숨바라 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토스니사
大보련화 홍람화 넓이 비추는 白傘 .


56.비즈름 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카마랔사 사시프라

羅刹神女 金剛威勢의 蓮花같은 눈의 金剛眼 白蓮花같은 눈으로 守護하는 月光菩薩.


57.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 랔삼 쿠르반투 마마 에타르 마마샤
위와같이 一切의 諸印呪(제인주)를 보이는 諸尊들이여,나를 위하여 守護를 베푸소서!



다.釋尊應化會(석존응화회)
옴 리시가니부터 옴 스비스티르바바루 마마까지"이다.

제1회에서 귀의,정례,공양,기원을 올린 시방 부처님,菩薩,阿羅漢,天神,聖賢,善知識들께서 나에대하여 좋은일이 있게 해 달라고 발원하는 부분이다.


1.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스니삼
天,神,仙들에게 참미된 大如來佛頂 에게 원합니다.


2.훔브룸 잠바나, 훔브룸 스탐바나
尊敬하는 破壞자여(대흑천삼궁성을),尊敬하는 制御鎭守자여(악자들을)


3.훔브룸 보하나, 훔브룸 마타나
尊敬하는 결호자여(미흑대를),尊敬하는 왕자여!


4.훔브룸 파라비탸 삼밬사나카라
尊敬하는 타자의 明呪를 삼켜버리는 분이여!


5.훔브룸 사르바 두스타남 스탐바나카라
尊敬하는 一切의 惡子들을 制御鎭守(제어진수)하신 분이여!


6.훔브룸 사르바 얔사 랔사사 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尊敬하는 一切의 夜차귀,羅刹鬼의禍를 절파하신분이시여!


7.훔브룸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나사나카라
尊敬하는 8만4천의 사마귀신들을 破滅하신분이시여!


8.훔브룸 아스타빔사타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라
尊敬하는 28의 별들을 歡喜케 하시는 분이시여!


9.훔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라
尊敬하는 8大惡星을 破壞하신 분이시여!


10.랔사랔사 맘
나를 守護하소서


11.바가밤 스타타가 토스니사 마하프라튱기레
大如來彿정계로서 大조복케 하시는 世尊이시여!


12.마하사하스라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大千璧大神,天頭神,百千俱 眼神(백천구지안신) 이여!


13.아벰댜 즈바라 다나다나카 마하 바즈로 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火焰과 별다름없이 大金剛杵(대금강저)로서 三界寬廣(삼계관광)을 壇場之內로 支配하는 세존이
시여!


14.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위와같이 나에 대하여 길상이 있게 해 주심을 원합니다.



라.觀音合同會(관음합동회)
라쟈비야부터 락사리사맘까지"이다. 시방세계 및 삼계에서 나의 수행을 방해하려고 오는 모든'
고난'과'재앙'과 '주력의 힘'을 거룩하신 세존의 불정계 대지혜광명으로써 금지시키고 차단시키
고 파괴해서 나에게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해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반복되는어휘'바야'-難이
고,'그라하'- 禍,'하리냐'-鬼,


1.라자 바야, 초라 바야, 아그니 바야, 우다카 바야
王難,道難,火難,水難.


2.비사 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빜사 바야
獨의難,武器의難,炳의難,기근의難


3.아사니 바야, 아카라므르튜 바야, 다라니부미캄파바야
벼락의難,때아닌 변사의難,지진의難


4.우르카파타 바야, 라자단다 바야, 나가 바야 ,비듀 바야
류성추락의난,왕의난,刑罰의難,용의難,뢰전의難


5.수프라니 바야 약샤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프레타그라하
독수리의難,夜차마의화,라찰귀의難,아귀의難


6.피사차그라하,부타그라하,쿰반다그라하,푸타나푸라하
치신의禍,정령마의禍,수궁부년귀의禍,취귀의禍


7.카타푸타나 그라하그라하,아파스마라 그라하
기취기의禍,소아병마수령의禍,양머리귀신의禍


8.운마다그라하, 차야그라하, 레바티그라하-광귀의화,영귀의화,여도깨비의화


9.우자하리냐,가르바하리냐, 자타하리냐, 지비타하리냐
생사람먹는鬼,胎兒먹은鬼,生兒먹는鬼,壽命먹는鬼


10.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피먹는鬼,産을먹는鬼,살먹는鬼,기름먹는鬼


11.마자하리냐, 반타하리냐, 아수챠하리냐, 치차하리냐
骨髓먹는鬼,토물먹는鬼,불청정불먹는鬼,심을먹는鬼


12.테삼 사르베삼 사르바그라하남,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위와같은 一切의 難,禍,를 일으키는 一切의 魔鬼神들의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3.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리야미
의도적으로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4.다카다키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壓고女鬼가 집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5.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大自在天神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6.나라야나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라야미
那羅延天神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7.타트바가루 다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金시조왕 및 그권속들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8.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흑천신 및 그신비들이 집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19.카파리카 그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촉루외도들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0.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강승한 자 교만한자 一切의 이익을 成就하고저하는 자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1.차투르바기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4자매신녀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2.브름기리티카 난디 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투전귀,외도,공작왕,歡喜王, 및 그권속이 執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3.나그나스라마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라형도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4.아르한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阿羅漢들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5.비타라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기시귀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6.바즈라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金剛手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7.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梵天주장이 執하는,自在天主장이 執하는 ,那羅延天주장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

나는 지금禁止한다.


28.바즈라파니 구햐카디파티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金鋼수의 秘密주관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切斷한다,나는 지금禁止한다.


29.랔사 랔사 맘 바가반 마마 에타트 마마샤
거룩한신 世尊께거 나를 위하여 守護하소서,守護하소서



마.剛臟折 會(강장절섭회)
"바가빔 시타타파트라부터 예칫타 시트바 마마까지"이다.白傘 아래 세존에게 귀의함으로써 백광이 분명하고 빛이 밝고 밝아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모든 부처님, 보살,신장,아라한,천신,선지식등이 사용하는 '다른주력'의 힘을 파괴하여 주기를 기원하는 부분이다.


1.바가밤 시타타파트라 나모 스투테
白傘 아래 世尊에게 頂禮하고,歸依합니다.


2.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스푸타 비카 시타타파트레
白光이 分明하고 광이 현현한 꽃과 같은 白傘 아래


3.즈바라즈바라 다카다카 비다카비다카 다라다라
放光放光 威光威光,遍위광遍위광,紛쇄紛쇄


4.비다라비다라 친다친다 빈다빈다
破裂破裂 ,切斷切斷,뚫는다 뚫는다.


5.훔훔 파트 파트,스바하 헤헤 파트
타주에 破壞, 破敗를 다음과 같이 破敗가 成就되도록 오직 祈願합니다.


6.아모가야 파트,아프라티하타야 파트
佛供成就如來呪를 破敗,무의장사의 呪를 破敗


7.바라프라다야 파트 아수라 비드라파카야 파트
여원의 주를 破敗,비천아수라의 呪를 破敗


8.사르바데베뱧 파트 사르바나게뱧 파트
一切의 天,神,善의 呪를 破敗,一切의 용신들의 呪를 破敗


9.사르바 약세뱧 파트 사르바 랔사세뱧 파트
一切의 野叉神의 呪를 破敗,一切의 羅刹神의 呪를 破敗


10.사르바 가루데뱧 파트 사르바 간다르베뱧 파트
一切의 금시조신의 呪를 破敗,一切의 音樂神의 呪를 破敗


11.사르바 아수레뱧 파트 사르바 킨다레뱧 파트
一切의 阿修羅神의 呪를 破敗, 一切의 긴다라신의 呪를 破敗


12.사르바 마호라게뱧 파트 사르바 부테뱧 파트
一切의 마후라신의 呪를 破敗,一切의 정령마의를 破敗


13.사르바 피사체뱧 파트 사르바 쿰반데뱧 파트
一切의 치신의 呪를 破敗, 一切의 수궁부녀의귀를 破敗


14.사르바 푸타네뱧 파트 사르바 카타푸타네뱧 파트
一切의 취귀의 呪를 破敗,一切의 기취기의 呪를 破敗


15.사르바 두르람 기테뱧 파트 사르바 두스프렠시테뱧 파트
一切의鬼神을 지나가게하는 鬼神의 呪를 破敗,一切의 난을 일으키는 鬼神의 呪를 破敗


16.사르바 즈바레뱧 파트사르바 아파스마레뱧 파트
一切의 熱病鬼의 呪를 破敗,一切의 양두여우의 呪를 破敗


17.사르바 스라마네뱧 파트 사르바 티르티케뱧 파트
一切 지주자들의 呪를 破敗,一切의 外道士의 呪를 破敗


18.사르바 운맘데뱧 파트 사르바 비댜차례뱧 파트
一切의 狂亂鬼(광란귀)들의 呪를 破敗,一切의 明呪를 가진들의 주를 破敗


19.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뱧 파트
강승한자 교만한자 一切의 의리를 성취하고자 하는 자,명행주자들의 주문을 破敗


20.차투르바기니뱧 파트
사자매신녀의 주를 破敗


21.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뱧 파트
金剛童子 및 지성녀 및 名呪女王의 주를 破敗


22.마하프라 튱기레뱧 파트
大조복자들의 주를 破敗


23.바즈라상카라야 프라튱기라라자야 파트
金剛連鎖調伏王(금강연쇄조복왕)의 呪를 破敗


24.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 스크르타야 파트
대흑천신 및 그神秘등에게 정례하고 귀의하는 자들의 呪를 破敗


25.인드라야 파트, 브라흐미니예 파트
帝釋天神의 주를 破敗,梵天神秘의 呪를 破敗


26.루드라야 파트, 비스나비예 파트
自在天神의 呪를 破敗, 비주천신의 呪를 破敗


27.비스네비예 파트, 브라흐미예 파트
비주천신의 주를 破敗,梵天神의 呪를 破敗


28.아그니예 파트 마하카리예 파트
화신의 주를 破敗,大黑天神秘의 呪를 破敗


29.로드리예 파트,카라단디예 파트
自在天神秘의 주를 破敗,대귀수흑귀신의 呪를 破敗


31 아인드리예 파트, 마트리예 파트
大在天神秘의 주를 破敗,대귀수흑귀신의 呪를 破敗


32.차문디예 파트, 카라라트리예 파트
노신의 주를 破敗,흑야신의 呪를 破敗


33.카파리예 파트,아디뭌토카스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촉루신의 주를 破敗,아기묵티카신의 呪를 破敗


34,예케칱타 사트바 마마
위와같이 이들의 어떤 것이라도 모두 破敗시킬려고 발심한 衆生인 나를위하여 守護하소서



바.文殊弘傳會(문수홍전회)
"두스타칱타부터 반트라파타 스바하까지"이다.

시방세계 내에서 있 을 수 있는 모든 나쁜 씀씀이와 모든 귀신(악귀,선귀,일체의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나는 고난과 재앙, 그리고 병고를 佛頂 아래 '대금강佛頂 '가 자연히 조복 후퇴시키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재난, 고난, 재앙, 병고'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샅이 들쳐내어 大佛頂 ,白傘 대지혜 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 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1.두스타칱타, 파파칱타, 로드라칱타, 비드바이사칱타, 아마이트라칱타
惡心,罪惡心,暴惡心,진애심,無慈悲心을 지니고 있는


2.우트파다얀티, 키라얀티, 만트라얀티, 자판티
食精鬼,食色鬼,食顔鬼,食氣鬼


3.조한티 우자하라, 가르바하라, 루디라하라
食靈鬼,食生鬼,食胎鬼,食血鬼


4.맘사하라, 메다하라, 마자하라, 바사하라
食肉鬼,食脂鬼,食骨髓鬼,食産鬼


5.자타하라 지비타하라 마랴하라 바랴하라
食生兒鬼,食壽命鬼,食 鬼,食供物鬼


6.간다하라 푸스파하라 파라하라 사샤하라
食香薰鬼,食화鬼,食후과鬼,食종자鬼 등의화


7.파파칱타 두스타칱타 데바그라하, 나가그라하
罪惡心이 있고, 惡心이이 있고,暴惡心이 있는 천신의 화,용신의 화


8.얔사그라하,랔사사그라하,아수라그라하 가루나그라하
야차신의 화,라찰신의화,아수라신의 화,금시조신의 화


9.킨나라그라하,마호라가그라하,프레타그라하,피사차그라하
긴다라신의화,마후라카신의화,아귀신의화


10.부타그라하,푸타나그라하,카타푸타나그라하,쿰반다그라하
정령마의화,취귀의화,기취구의화,수궁부녀의화


11.스칸다그라하,운마다그라하,차야그라하,아파스마라그라하
소아병마수령의화,광란귀의화,영귀의화,양두형여여우의 화


12.다카다키니그라하,레바티그라하,자미카그라하,사쿠니그라하
압고귀의화,여도깨비의화,독수리귀의화,말형귀의화


13.난디카그라하, 람비카그라하, 칸타파니그라하
공야이형귀의화,뱀형귀의화,닭형귀의화


14.즈바라 에카히카 드바이티야카 트레티야카
열학귀의 1일1박학 2일에1박학,3일에


15.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4일에 1발학,계속되는 열학질,고열학질


16.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風病,黃疸炳,담창,이질병


17.사르바즈바라 시로르티 아르다바베다카
一切의 열병,頭痛 偏頭痛,굶고도 먹지못하는炳


18.아로차카 앜시로감, 무카로감
眼疾,입병,목병,인후병


19.흐르드로감,카르나수람, 단다수람,흐르다야수람
총통(수귀),귀병,齒痛,心痛


20.마르마수람,파라스바수람,프르스타수람,우다라수람
골절동통(관절염),협통(늑막염),척추통,복통


21.카티수람, 바스티수람, 우루수람, 잠가수람
요통,과골통,(방광염),대퇴통,완통


22.하스타수람, 파다수람, 사르방가프라튱가수람
수통,족통 一切의 지절통


23.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기시귀,압고여귀에 의한 열병


24.다드루칸듀키티 바로타바이 사르파로하링가 소사트라사가라
천행귀의 거미창,정창,침음창,적반창


25.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마라베라 칸타라
독이있는 화신,수신,용맹스러운 짐승모습의신


26.아카라 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나쿠라 심하 뱌그라맄사 타라 맄사 차마라지비베
횡사를 가져오는 벌,말등에 전갈,뱀,서랑사자,호랑이,곰,말곰,마갈어등의 재화


27.테삼사르베삼 시타파트라 마하바즈로 오스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위와 같은 一切의 모든난,화를白傘 아래,대금강佛頂 의 大調伏으로서 자연퇴산시킨다.


28.야바드바 다사 요자나 뱐타레나 사마 카로미 디사 카로미
12유순 내의 계에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29.파리비드야 반담 카로미
타의 명주를 執하는 것을 결박한다.


30.테조 반담 카로미
광취로서 타주를 執하는 것을 결박한다.


31.하스타 반담 카로미 파다 반담 카로미
執하는 타주의 손을 결박한다.執하는 타주의 다리를 결박한다.


32.사르방가 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執하는 타주의 一切지절을 결박한다.


사.秘密首 嚴呪 心(비밀수능엄주 심)


1.타댜타-즉설주왈

 비사다 비사다 반다 반다 반다니 반다니
원합니다 光明光明,광취광취로서 용감한 금강저로서 타주를 주박주박,계박계박,해주소서.


3.바이라 바즈라 파니 파트
勇敢한 金剛手의 명주를 파패케 해주심을 원합니다.


4.훔 브룸 파트,스바하
尊敬받는 타주에 파패를 成就케 해주소서


5.나모 스타타가타야
大如來에게 歸命합니다.


6.수가타야 야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시댬투 반트라파다 스바하
선호應共의 正眞정각을 成就토록 해주심을 나는 밀어구 합니다.소원을 성취케 해주시옵소서.


이 들쳐내어 대불정계 白傘 대지혜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 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용수보살 말씀에, "정법500년, 상법1000년을 지난 말법시대에 사는 중생들에게 있어서 자 력 신앙은 뗏목을 만들어서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 자 하는 것과 같고, 타력신앙은 순풍에 돛단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 르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말법시대에는 자력의 고승도 불보살의 애민보호를 입지 않으면 뗏 목을 만들어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고자 하는 것과 같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큰스님께서는 미망에 허덕이는 우리 불자들에게 이 능엄주를 매일의 일과로써 수지독송하도록 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도 '인연없는 중생은 구제하기가 어렵다' 하시면서, 말에게 물을 먹이기 위하여 냇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말이 물을 먹지 않으 면 도리가 없는 법이라고 하셨다.부처님 말씀 중에 뭇 중생의 업장을 면하지 못하게 하는 경전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많은 경전이나 다라니 중에서도 유독 이 대불정능엄신주의 위신력은 그 어떤 경전이나 다라 니에 비할 바 없이 위대하고 완벽한 것이다. 진심으로 믿고 수지독송하면 외마가 장애를 주 기 위해 전후, 좌우, 사방, 팔방, 상하에서 종횡무진 침범을 해와도 부처님, 보살, 아라
한, 천신등 모든 성현들이 올리는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이 완벽하게 짜여져서 철통 같은 수비로 박아주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조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우리 불자들은 큰스님께서 수지독송하라 하신 그 깊은 뜻을 헤아려서 매일 대불정능엄신 주를 진심으로 독송하여 몸과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지켜나가기를 바란다.


글 출처 : http://blog.naver.com/iouei/600446015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