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벳인의 성과 이름 (이름 짓기)

티벳 불교와 문화..../by O_Sel

by O_Sel 2011. 12. 17. 10:37

본문

티벳인의 성과 이름 (이름 짓기)



작성자: O_Sel(http://osel.pe.kr)
작성일: 2001/09/16
수정일: 2011/12/17

 

 

성과이름

티벳인들은보통2음절로이루어진단어둘을조합하여이름으로사용한다. 두단어의배열에있어서는어느단어이건앞에올수도있고뒤에놓일수도있다. 예로'로상(Blo bZang)'과'다와(Zla Ba)'라는두단어를사용하여이름을지을경우'롭상다와'라는이름을또는'다와롭상' 이라는이름을지을수있다.

그리고티벳인들의이름에는성(姓)과이름이한국에서처럼명확히구분되어있지않다. 이는다부일처제와어머니가아이들을데리고재혼을하는티벳의문화에서기인하지않았나생각된다. 또한한국에서생각하는성(姓)이란개념은티벳의몇몇특정계층을제외하곤존재하지않는듯하다.

조상대대로전가족이특정한이름을이름의앞에나뒤에써서가문이나집안의내력을유지, 전승하려는상류층티벳인들과탕카페인터, 의사들에대한얘기를전해들은적이있다. 하지만대부분의티벳인들이름은성과이름의구분이없이두단어의조합으로이루어져있다.


남성이름과여성이름

티벳인들의이름에는남성과여성의구분이뚜렷하지않다. 그리고많은티벳인들이남성, 여성의구분이없이같은이름을사용하고있어서이름만듣고는성(性)을분별하기에어려움이종종있다. 그러나보통여성은여성적인뜻을지닌단어를이름에많이사용하고, 스님은불보살들의이름과불교용어를선택하여이름으로쓰기때문에성의정확한분별은어렵지만남성인지여성인지, 재가자인지스님인지등은이름을통해가늠을할수있다.

티벳인의이름중직메('Jigs Med)는남성의이름에만쓰이고, 이름중남성형명사을나타내는'보/오(Bo)'나'뽀(Po)'가들어있으면남성이름이다. 예로빠오(dPa' Bo), 왕뽀(dBang Po)가있다. 여성의이름으로만사용되는것에는낭싸(sNang Sa), 데끼(bDe sKyid), 돌깔(sGrol dKar), 돌마(sGrol Ma), 라모(lHa Mo), 빠모(dPa' Mo), 뻬모(Pad Mo), 뻴모(dPal Mo), 왕모(dBang Mo)등이있다. 이름에붙는모(Mo)는'woman, a female'의뜻으로여성형명사를만들때쓰인다.

 

호칭

티벳인의이름을부를때도두개의이름중어느이름을불러야한다고꼭정해져있지않다. 틴레남겔('Phrin Las rNam rGyal)의경우'틴레' 라고또는'남겔'이라고부를수있다. 하지만보통이름의주인이주로사용하는이름을부르지않나한다. 친구들사이에서는첫번째이름과두번째이름의첫자만따서'틴남' 이라부르기도하며, 이는이름을줄여부르는티벳의전형적인방법입니다.

그리고이름뒤에남겔라또는틴남라처럼'~라(Lags)'를붙여부르는데, 이는한국말의~씨, ~님에해당되는존칭어이다.



이름짓기

티벳인들의이름은불교문화와밀접한관련이있어서아이가태어나면그마을의큰스님이나린뽀체에게부탁을하여이름을얻는다. 이러한경우에는이름을주신스님이나린뽀체의첫이름이아이의첫이름으로쓰이게되는경우가대부분이다. 달라이라마로부터이름을받을경우존자님성함인'뗀진갸쵸(bsTan ’Dzin rGya mTsho)' 중첫이름인'뗀진'이이름의첫이름이되어'뗀진된덴(bsTan ’Dzin Don lDan)', '뗀진쎌된(bSTan ’Dzin Sal sGron)' 등뗀진으로시작을하는이름을받게된다.

티벳인들의이름중흔히들을수있는니마(Nyi ma), 다와(Zla Ba), 풀우(Phur Bu) 등등은아이가태어난요일을반영하여지은이름들이다. 즉니마는일요일, 다와는월요일, 풀부는목요일등등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