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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의 서원 (by 달라이 라마)

티벳 불교와 문화..../by Scrap

by O_Sel 2011. 12. 16. 03:34

본문

보 살 의  서 원

제14대 달라이라마께서 강의하신 내용

 

보리심 발원하기

보리심을 발원하기 위한 서약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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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혼탁해져가는 이 삶에서 서원을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가?

2. 앞으로의 삶에서 어떻게 수행을 유지하고 강화시켜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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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혼탁해져가는 이 삶에서 서원을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가?

 

1) 영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보리심의 이익을 깊이 명상해야 합니다.

① 보리심만이 대승의 길로 들어가는 유일무이한 문입니다.

② 당신은 부처님의 자식이라고 불리워질 것입니다.

③ 당신은 아라한들의 능력도 뛰어넘을 것입니다.

④ 당신은 최고의 존경과 공양을 받는 분이 될 것입니다.

⑤ 당신은 광대한 공덕을 두루 갖추게 될 것입니다.

⑥ 당신의 부정적인 카르마의 영향이라는 장애물을 빨리 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⑦ 당신이 의도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길 바라든지 어려움 없이 얻게 될 것입니다.

⑧ 당신은 모든 해로움과 간섭을 모두 극복하게 될 것입니다.

⑨ 당신은 모든 존재들을 위한 행복과 안락의 영원한 원천이 될 것입니다.

⑩ 당신은 부처의 길로 나아가는 모든 깨달음을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2) 보리심을 증장하기 위해서는 보리심에 대해 깊이 숙고하고 기도문은 아침에 세 번, 저녁에 세 번 암송해야 합니다.

당신은 생명 있는 모든 존재들을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겠다고 약속하였으므로 보리심을 포기한다는 것은 아주 무거운 악업이 될 것입니다. 깨달음을 얻는 것이 아무리 오랜 세월이 걸리는 것처럼 보인다할지라도 절대로 낙심하거나 좌절하면 안됩니다. 절망감에 빠지기 보다는 보리심을 간구하는 다음의 기도문을 읽어 당신의 서원에 새로운 힘을 주십시오.

 

"부처님, 보살님, 스승님들이시여, 제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울려 나오는 저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 과거세의 모든 부처님들께서 부처님의 자손이 되는 여러 단계의 수행을 거쳐 진정한 보리심을 성취하셨던 것처럼 저 또한 모든 존재들을 위해 보리심을 일으키겠습니다."

 

 

3) 다른 존재들의 잘못된 행위들 때문에 보리심을 저버리면 안됩니다.

당신을 해치고 있는 그 존재들의 행복을 위해서는 수행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 보리심을 저버리게 됩니다.

 

 

4) 두 가지의 공덕을 쌓도록 노력하십시오.

첫째는 가난한 이들과 불법승 삼보에 공양을 올림으로써 폭넓은 물질적인 공덕을 쌓을 수 있을 것이며, 둘째는 공성과 보리심을 심사숙고함에 의해 정신적인 공덕을 쌓게 될 것입니다.

 

 

2. 앞으로의 삶에서 어떻게 수행을 유지하고 강화시켜갈 것인가

 

1) 네 가지 악법을 피해야 합니다.

 

① 당신의 스승이 당신에게 어떤 것을 행하라고 지시할 때, 주제를 갑자기 바꾸는 등, 고의 로 당신의 스승을 거짓말로써 혼란하게 하는 행위, 혹은 스승으로부터 꾸중 들을까 두려워 당신의 부정한 행위를 감추려는 행위.

 

② 선업을 지으려는 다른 이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그것은 좋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그 수행을 이어나가기란 어려운 일이지."라고 말하며 금욕을 실천하고 있는 이들에게 자신의 선한 행동을 후회하게 만드는 행위.

 

③ 분노로 인해 보살을 비난하며 함부로 대하는 행위.

 설혹 보살이 실수를 할지라도 당신이 독설적인 말을 한다면 악업을 저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④ 에고(我相)을 놓아버린 듯한 태도를 취하지만 마음속에는 모든 생명 있는 존재들의 이익을 위해 깨달음을 성취하겠다는 순수한 염원이 없는 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결점을 감추며 마치 학식이 있는 것과 같이 하는 척 하는 행위.

 

 

2) 네 가지 악법을 막아주는 네 가지 선법을 수행해야 합니다.

 

① 고의로 다른 이들에게 거짓말 하지 마십시요.

설혹 그것이 당신의 목숨이라는 댓가를 치루든, 아니면 단지 재미를 위해서든 말입니다.

 

② 모든 존재들을 차별의 눈으로 바라보지 마십시오. 

이는 네 가지 악법을 막아줍니다.

 

③ 보살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누가 보살인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 존재들을 부처님과 보살로서 모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④ 모든 존재들이 대승의 길로 들어 설 수 있도록 모든 책임을 떠맡으십시오.

(ⅰ) 대승의 길로 나아가려는 그들의 열망을 북돋워 주십시오.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항상 그러하도록 노력하세요.

(ⅱ) 타인의 깨달음에 대해 질투하지 말고, 다른 이의 공덕을 진심으로 기뻐해주십시오.

(ⅲ) 당신의 모든 행동에서 사랑과 자비를 기르십시오.

 

네 가지 악법을 피하고 네 가지 선법을 지켜서 수행한 결과는 보리심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만약 뿌리가 되는 이 서원 중 어떤 것이라도 깨진다면 모든 서원이 깨지는 것이며, 가능한 빨리 서원을 다시 마음에 새겨야 할 것입니다. 당신은 불상 앞에서 당신의 스승을 관상하고 보살의 기도문을 반복함으로써 그것들을 다시 마음에 새겨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리심 맹세하기

보리심을 세우기 위한 서원은 다음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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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8가지 근본 맹세

2. 46가지 세부 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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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8가지 근본 맹세

당신은 아래의 사항들을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합니다.

1) 공양이나 존경을 받고자 하는 집착 때문에 자신의 행위를 칭찬하고, 다른 이들을 흠잡고 얕보는 행위.

 

2) 물질적인 여유가 있음에도 인색함 때문에 베풀지 않거나 자신의 지식을 쌓기 위해 고통을 당하는 이들에게 법을 가르쳐 주지 않는 행위.

 

3) 상대방이 잘못한 행위에 대해 용서를 구함에도 불구하고 그를 용서하지 않고, 원한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 행위.

 

4) 어떤 경전의 내용은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니라고 하거나 자신이 꾸며내어 사견에 빠진 교리를 주장하는 등 대승의 가르침을 욕되게 하는 행위. (대승의 법을 끊는 죄)

 

5) 삼보에 바친 공양물을 다시 되찾아 가거나 도둑질하는 행위, 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상가에 헌공된 재물을 사사로이 써버리는 행위.

 

6) 성문, 연각, 보살의 세 가지 수행이나 경전의 내용을 비난하여 성스러운 법을 경멸하거나 저버리는 행위. 탄트라 수행만을 추종하여 현교수행을 비난하는 행위. 대승수행만을 추종하여 소승수행을 비난하거나, 혹은 그 반대의 행위. (정법을 끊는 죄).

다양한 가르침의 차이를 존중해야 하는 이유는 부처님께서는 다양한 근기를 가진 중생들을 이끄시기 위해 여러 방편으로 가르침을 주셨기 때문이며 그러한 가르침들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탑을 파괴하는 죄보다 더 무거운 것입니다.

 

7) 수행자들에게 폭력을 가하고, 그들의 의복을 훔치고, 그들로 하여금 보살의 서원을 깨뜨리게 하는 행위.

 

8) 어머니나 아버지, 혹은 아라한을 죽이거나 상가의 불화를 일으키거나, 부처님을 해치는 행위 등의 5가지 악업을 범한 행위.

 

9) 교파주의 같은 잘못된 견해를 키우고, 삼보를 부정하며, 인과의 법칙을 부정하는 행위.

 

10) 불, 폭탄(무기), 오염, 흑마술 등으로 마을이나 나라를 파괴시키는 행위.

 

11) 수행하지 않은 사람들, 혹은 그것을 이해할 준비가 되지 않은 자에게 공空을 가르치는 행위.

이는 그들에게 두려움을 일으키거나 보리심을 포기하게 함으로써 소승의 수준에 머물게 함으로써 해로움을 미칠 수 있습니다.

 

12)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하는 사람을 외면하거나 자신만의 해탈을 위해 수행하게끔 부추기는 행위.

예를 들어, 보리심을 증장시키는 수행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그 수행으로는 깨달음을 얻을 수 없으니 위빠사나를 수행해 봄이 어떨까? 그러면 적어도 윤회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는 행위.

 

13) 수행자들에게 계본(수행자가 지켜야 할 서약)의 내용을 포기하라고 부추기는 행위.

예를 들어 계본을 잘 지키고 있는 사람에게 "그것이 무슨 쓸모가 있는가? 신, 구, 의 삼업이 자동적으로 가라앉아 고요하게 되는 것에 의해 보리심을 수행하는 것이 더 낫지 않겠는가?" 라고 말하는 것. 만약 그 수행자가 당신의 말로 인해 자신의 서약을 버리게 된다면, 당신은 아주 큰 죄악을 저지르게 되는 것입니다. 계를 지키겠다는 서원이 대승 수행에서 필요치 않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계야말로 탄트라 수행을 위한 가장 훌륭한 수행의 기본이 됩니다.

 

14) 소승을 수행하면 절대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없다거나 고통과 망상으로부터 해방되지 못할 것이라며, 소승의 가르침에 대해 잘못된 견해를 갖게 하는 행위.

만약 다른 이가 당신의 말을 믿는다면 큰 죄악을 저지르는 것입니다.

 

15) 공에 대한 깨달음을 성취하지 않았으면서도, 깨달음을 성취했노라고 주장하는 행위.

공을 제대로 이해조차 하지 못했음에도, 다른 이들에게 "공에 대해 명상하면, 나처럼 될 수 있으며, 즉각 공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라고 가르치는 행위. 만약 다른 이들이 당신은 공을 깨달았다고 믿게 된다면 이것은 큰 죄악이 될 것입니다.

 

16) 삼보로부터, 혹은 수행자로부터 훔쳤거나 횡령한 물건임을 알면서도, 그것들을 받는 행위.

 

17) 사마타수행(선정수행)을 하는 사람의 경전들을 가져다가 독경수행(경전을 암송하는 수행)하는 사람에게 가져다주는 행위.

이러한 행위로 인해 수행자가 자신의 수행을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18) "나는 모든 존재들을 도울 수 없어." 혹은 "나는 특정한 어떤 이를 돕지 않겠다."라고 생각하며 보리심을 포기하는 행위.

 

 

네 가지 조건.

9번째와 18번째 맹세를 제외하고, 아래의 네 가지 조건이 갖추어지면 근본맹세가 완전히 파계됩니다.

 

(ⅰ) 당신이 서원을 어겼음을 알고 있으나, 그것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행위.

카르마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신의 부정적인 행동이 아무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무지 때문에 당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고 근본맹세를 지키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깨닫는다면 죄가 완전히 성립되지 않을 것입니다.

 

(ⅱ) 잘못된 행위를 다시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은 행위.

만약 당신의 행동에 대해 참회하지 않고 미래에 그 행위를 다시 하겠다고 마음먹게 되면 죄업이 완전해 질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시는 그런 행위를 하지 않겠노라고 다짐한다면 죄악은 완전히 성립되지 않습니다.

 

(ⅲ) 잘못된 행위를 한 것에 대해 기뻐하거나 자랑스러워하는 행위.

예를 들어, 첫 번째 맹세인 공양이나 존경을 받고자 하는 집착 때문에 자신의 행위를 칭찬하고, 다른 이들을 흠잡고 얕보는 행위를 저지르고 나서 "나의 공덕을 자랑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일인가?"라고 생각하는 것 등입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행동에 대해 참회한다면, 죄악은 완전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ⅳ) 다른 존재들을 고려하지 않고, 어떠한 부끄러움도 갖지 않는 행위.

당신이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저지른 행동의 결과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으며, 당신이 짓고 있는 카르마에 대해 무관심하고, 당신의 행동이 카르마와는 어떠한 관련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2. 46가지 세부맹세

당신은 아래의 행위들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1~7 은 관용의 완성(보시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1) 매일 불법승 삼보에 대해 당신의 몸과 말과 마음을 모아 오체투지를 하고, 공덕을 찬탄하고, 그것의 성품에 대해 명상하는 것으로 공양을 올리지 않는 행위.

 

2) 더 많은 것을 축적하고 모으려는 욕망 때문에 당신이 가진 것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탐욕을 없애려고 노력하지 않는 행위.

 

3) 연장자나 당신보다 앞서서 보살의 서원을 맹세한 분들에게 존경을 표하지 않는 행위.

당신은 그분들과 동등하다고 생각하거나 경쟁하려 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그분들께 공양을 올려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스승을 존경하면, 많은 지식을 얻게 되고 당신이 머무르는 곳에 사람들이 모여들게 될 것입니다.

 

4) 증오와 게으름 때문에 진지한 질문을 하는 사람에게 잘못되고, 왜곡된 답을 주는 행위.

 

5) 분노(다른 이의 감정을 상하게 하겠다는 바램과 상하게 하는 행위), 자만심(자신이 너무나도 존귀한 사람이어서 미천한 사람들과 같이 있을 수 없다는 생각), 질투(자신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 미천한 사람들과 같이 있는 자신을 경멸할 것이라는 생각, 나와 동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자신보다 대접을 잘 받거나 명예가 높아지는 것을 용납할 수 없는 생각) 때문에 다른 이들의 의복, 음식, 초대 등의 공양을 받지 않는 행위.

 

6) 분노, 자만심, 질투, 게으름, 혹은 원한 때문에 후원자로부터의 선물을 받지 않는 행위.

공양을 올리는 사람이 풍족하지 않음을 알고 자비의 마음으로 선물을 받지 않는 것은 죄악이 아닙니다.

 

7) 증오, 나태함, 질투, 인색함, 원한, 무시함 때문에 다르마(불법)에 흥미를 느끼고 당신에게 오는 사람에게 가르침을 주지 않는 행위.

가르침을 펼 때의 어려움과 고통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8~16 은 도덕성의 완성(지계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8) 열 가지 부도덕한 행위를 일삼고, 수행자의 계율을 모독하며, 다섯 가지 죄를 연속적으로 저지르고, 보살의 근본맹세를 깨트리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경멸하고, 용서하지 않고, 돕지 않는 행위.

그들을 증오하고 경멸하는 것 대신에 당신은 그들을 향해 자비심을 길러야 합니다.

 

9) 당신이 수행하는 수행법과 다른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에게 교리를 가르쳐 주지 않는 행위.

예를 들어 위빠사나 수행자가 근본불교에 대한 가르침을 받고자 할 때, 그것에 대한 믿음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가르침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가르치기를 거부한다면 그것은 죄악이 됩니다.

 

10)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보리심의 동기를 가지고 몸과 말로써 일곱 가지 부정한 행위를 해야 할 때에도 계율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말하며 행동하기를 거부하는 행위.

작은 행동에 정신이 뺏기면 모든 존재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계율에 따르자면 노란 법복은 신성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테라바다불교에서는 중요하지만, 보살의 길을 가겠노라고 서원한 사람은 더 큰 목적을 위해 매진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진실로 순수하게 다른 이들을 이익 되게 하려면 이 계율을 어길 수도 있습니다. 엄격하게 계율과 몸과 말의 일곱가지 선한 행위에 집착하다보면 다른 이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리게 될 것입니다. (계를 지키고 범하고 열고 닫는 수행을 바르게 실천해야 함을 말씀한 것임)

 

11) 자비로서 다른 존재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는 말과 몸으로 부도덕한 행위를 해야 하는데 이를 거부하는 행위.

만약 상황이 불가피하다면, 보살은 부도덕한 행위도 할 수 있고, 또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발현된 보리심이 결여되어 있다면, 부도덕한 행위를 공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어려운 일입니다.

 

12) 아 래 다섯 가지의 잘못된 생계수단에 의해 돈을 벌거나, 돈을 번 다른 사람으로부터 공양물을 받는 행위.

 

아첨 : 당신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이를 칭찬하고 높여주는 행위.

암시 : "예전에 주었던 선물이 아주 좋았다."며 그것을 더 원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행위.

뇌물 : 더 큰 것을 받기 위해 작은 것을 주는 행위.

강탈 또는 공갈협박 : 어떤 이에게 물건을 내 놓으라고 강압적으로 압력을 가하는 행위.

위선 : 물질적인 욕망 때문에 남들에게 더 좋은 인상을 주려고 평상시대로 행동하지 않는 행위.

 

13) 무의미한 잡담이나, 춤, 스포츠, 라디오 듣기, 음주, 천박한 이야기에 다른 이들을 끌어들이는 행위 등에 관심을 두는 행위.

이러한 행위는 당신의 마음이 더욱 산란하게 만들고, 다르마(법)를 수행하기 위해 쓰여 질 수 있는 귀한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14) 보살은 셀 수도 없는 영겁동안 윤회세계에 머무르고 있으니 미혹한 생각들을 버리고 해탈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그릇된 생각을 하는 행위.

이야말로 정말 바르지 못한 생각입니다. 보살은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을 이롭게 하고자 이 세상에 오십니다. 그분들은 이미 윤회로부터의 해탈을 크게 이루신 분입니다. 그라나 보살은 이루 헤아릴 수 없는 큰 자비로 지옥에 있는 하나의 중생을 위해서라도 기꺼이 지옥에서 태어나십니다. 그러므로 그런 망상을 없애려고 하지 않고, 해탈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며, 이와 같은 잘못된 견해로 깨달음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이들을 단념시키는 행위는 잘못된 것입니다.

 

15) (중생들을 돕기위해서는)악평이나 혹평을 피해야 하는데 이를 피하려 하지 않고, 그 악평의 원인이 되는 말과 행동의 나쁜 버릇을 없애려 하지 않는 행위.

다른 이들을 좀 더 효과 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악평을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이를 돕기 위함이라는 동기가 없다면 세속 팔풍에 휩싸이게 됩니다.

 

16)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말과 행동의 부정적인 습관을 고쳐주지 않는 행위.

상대방이 화를 낼까봐 두려워, 혹은 그의 감정을 상하게 할까봐 두려워 부정한 행위를 하고 있는 사람을 지적해주지 않을 때에는 불같이 화를 내는 것도 이로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17~20 은 인내의 완성(인욕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17) 당신이 모욕당하고, 비난받고, 구타당하고, 다른 이의 분노의 대상이 되며, 당신의 결점들이 모두 드러나 보이는 것에 대해 당신의 몸과 말과 행동으로 분노하고 앙갚음하는 행위.

 

18) 당신에게 분노하고 있는 사람을 보며 즐기는 행위.

나쁜 의도와 분노와 게으름 때문에 분노하고 있는 사람을 무시하고 그를 진정시키려 하지 않고, 당신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아 그 경직된 상황을 해결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19) 분노나 게으름 때문에 다른 이의 진실한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행위.

이는 이 행위를 완성하기 위해서 네 가지 조건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근본맹세 3항과는 다릅니다.

 

20) 분노를 없애려 하지 않고 오히려 당신이 정당하게 행동했다고 생각하며 그 분노를 더욱 키워나가는 행위.

그 대신에 분노에 의한 불이익에 대해 깊이 숙고 명상해야 할 것입니다.

 

21~23 은 수행의 완성(정진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21) 명성이나 이익, 보상을 얻기 위해 가르침을 펼치고, 제자들을 거두고, 수행터를 건립하는 행위.

당신은 다른 이를 이롭게 하고 그들이 깨달음을 얻게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대중을 모아 법회를 열어야 합니다.

 

22) 수행을 가로막는 게으름, 매사를 뒤로 미루는 버릇, 자신이 무능력하다는 망상, 잠 등을 소멸시키려 하지 않는 행위.

윤회의 사소하고 작은 일들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행위.

당신은 늦잠을 자거나 정해지지 않은 때 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3) 집착의 대상에 대해 쓸데없는 잡담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는 행위.

 

24~26 은 삼매의 완성(선정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24) 삼매를 성취하는 방편을 배우고자 스승에게 법을 청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행위.

만약 당신이 명상하기를 열망한다면 가르침을 듣기 위해 스승을 찾아가야 합니다. 게으름이나 악한 의도, 거만함으로 가르침 없이 삼매를 명상하는 것은 죄가 됩니다.

25) 삼매의 성취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없애려 하지 않는 행위.

 

그 다섯 가지의 장애물이란 욕망과 오경(다섯 가지 감각기관에 해당하는 다섯 가지 유형의 대상 : 형태, 소리, 냄새, 맛, 접촉)에 대한 집착, 남을 해치고자 하는 의도, 잠과 혼미함, 후회와 흥분, 마지막으로 의심하는 마음입니다.

 

26) 어떠한 선행도 하지 않고 단지 삼매에 머무르는 행복감에 집착하거나 그 행복감을 맛보기 위해 명상에 드는 행위. 삼매를 일종의 특별한 지식으로 여기기 때문에 한걸음 더 나아가려는 서원을 하지 않는 행위.

 

27~34 는 지혜의 완성(반야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27) 초기불교경전을 무시하며 대승수행자에게는 그것을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행위.

 

28) 대승의 길을 가겠다고 서원하고, 대승불교를 공부할 능력과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승의 교리와 수행을 배우지 않는 행위.

(이를테면, 대승경전은 공부하지 않고 초기불교경전만 공부하거나 다른 외도의 가르침만 공부하는 경우)

 

29)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닌 것을 공부하여 결과적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멀리하게 되는 행위.

다른 이들을 돕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공부가 허용이 되고 유용하지만, 불법이 아닌 것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면 안 됩니다.

 

30)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닌 것을 배울 때 그것들을 선호하고, 집착하고, 혹은 흥미를 키워나가는 행위.

당신은 잘못된 견해에 대해 논박하기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닌 것들을 공부하는 것이며, 그것들에 빠져들면 안 됩니다.

 

31) 경전에 쓰여진 방식과 주제의 내용, 다른 존재들을 돕기 위한 능력 등이 형편없다며, 대승의 가르침, 스승, 혹은 주제 등에 대해 비방, 비난의 말을 하는 행위.

 

32) 분노나 거만함 때문에 자기 자신을 치켜세우고, 남을 무시하는 행위

.

33) 깨달음의 길을 가르쳐 주시고 몸소 보여주시는 스승에게 그것의 뜻을 깊이 명상하지 않고 존경을 표하지 않음으로써 스승을 욕되게 하는 행위.

 

35~46 은 다른 이들을 돕는 도덕성의 완성(보시바라밀)과 관련이 있습니다.

 

35) 도울 능력이 있음에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지 않는 행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의 여덟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 도움을 청했을 때 그를 돕지 않는 행위.

당신은 변명을 하거나 게으름을 피웁니다.

② 여행 중 짐을 운반하거나 보호를 요구할 때 게으름 때문에 그를 돕지 않는 행위.

③ 글과 법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하는 사람에게 가르침을 주지 않는 행위

④ 다르마가 아닐 수도 있는(실제로는 다르마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일을 해 달라고 부탁 받았을 때 하지 않는 행위.

⑤ 당신의 시간과 능력이 허락함에도 다른 이의 소유물을 보호해주는 일을 도와달라는 부탁을 거절하는 행위.

⑥ 부탁을 받았음에도 남녀의 인연을 지어 주지 않는 행위.

⑦ 당신의 시간과 능력이 허락함에도 식사 초대에 응하지 않는 행위.

⑧ 시간과 능력이 있음에도 공덕을 쌓기 위한 기도 등의 초대에 응하지 않는 행위.

 

36) 증오와 게으름 때문에 병든 사람을 물질로나, 돌봄으로서 돕지 않는 행위.

 

37) 분노, 게으름, 혹은 무시함 때문에 고통을 소멸시키는 것을 돕지 않고 피하는 행위.

그 고통이란 눈이 멀고, 들을 수 없으며, 온몸이 마비된 사람들, 호흡하기조차 어려운 사람들, 어려운 여행길에 오른 순례자, 다섯 가지 장애물(25번 항목 참조)에 갇힌 사람들, 정신적인 고뇌를 겪고 있는 사람들, 과대망상증에 빠진 사람들, 권한이나 직위를 상실한 사람들, 학대의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38) 분노나 게으름 때문에 선행과 악행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타이르고, 바르게 이끌어주지 않는 행위.

 

만약 어떤 이가 경솔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 그런 행동을 피하고 공덕을 쌓을 수 있도록 적당한 상황, 적당한 때에 조언을 해 주어야 합니다.

 

39) 분노나 게으름 때문에 당신을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도와준 사람의 친절한 행위에 보답하지 않는 행위.

 

40) 해치려는 의도나 게으름 때문에 소중한 이와 이별하고 재산을 잃게 되어 비탄에 빠진 자를 위로하지 않는 행위.

 

41) 해치려는 의도나 게으름 때문에 빈곤한 사람이 음식이나, 옷 등을 요구했을 때,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돕지 않는 행위.

 

42) 증오나 게으름 때문에 당신의 제자나 수행원의 행복을 위하여 가르침을 주지 않고, 필요한 물건을 베풀지 않는 행위.

 

43)자기주장만을 앞세워 다른 이의 감정이나 원하는 바와 상관없이 행하는 행위.

타인을 헤아려주지 않음으로써 그들의 마음의 수준에 따라 행하지 않게 됩니다. 수행자의 자비행은 중생들의 마음의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당신이 보살행을 하고 있다면 몸과 말의 부정적인 행동을 곧 공덕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의 마음이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태라면, 다른 이들이 요청한다 해도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잘한 일에 있어서라면 그들의 마음수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절바르게 행동하는 것으로서 그들을 즐겁게 하고, 다르마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복돋워 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수행자와 함께 거할 때 다른 이들을 아랑곳하지 않고 편안함을 쫒아 드러눕게 된다면 이 항목의 맹세를 깨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혹은 수행자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라도 무례한 행동을 일삼는다면, 그들의 믿음을 잃게 하는 행위가 됩니다.

 

44) 학식이 높고 깨달은 바가 수승한 이의 공덕을 기뻐하고 함께 수희찬탄 하지 않는 행위.

 

45)  상황에 따라 필요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하여 악행을 저지르고 있는 사람이 그 악행을 계속하지 못하도록 막지 않는 행위.

허풍을 떨고 자화자찬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으로써 (아만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폭력적인 사람에게는 신체적인 벌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사람은 추방시킬 수도 있습니다. 게으름이나 그 사람들에 대한 집착 때문에 그런 방식으로 도울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스승은 못된 행위를 하는 사람들에게 벌을 주거나 징계를 내릴 수 있습니다. 공동체에 해로운 행위를 하는 사람, 혹은 그이 행위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당신의 게으름으로 인해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맹세를 깨뜨리는 것입니다.

 

46) 당신이 신통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악행을 저지르려고 하는 사람에게 겁을 주어 악한 행위를 멈추게 하고, 믿음을 강화시키며, 그들을 조복시키기 위해 신통력을 제때에 쓰지 않는 행위.

 

 

 

보살의 서원 세우기

"부처님, 보살님, 스승님들이시여, 제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울려나오는 저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 과거세의 모든 부처님들께서 부처님의 자손이 되는 여러 단계의 수행을 거쳐 진정한 보리심을 성취하셨던 것처럼 저 또한 모든 존재들을 위해 보리심을 일으키겠습니다."

(보살이 되고자 서원하기 위해서 아침에 3번, 저녁에 3번 암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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