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봉래일기: 갑오년의 금강산 유람

본문

 

 

봉래일기

갑오년의 금강산 유람

저자  이면신         |  역자  이대형
 
출판  올리브그린   |  2020.5.15.
 
페이지수 198       |  사이즈    176*225mm
 
판매가  서적  17,100원   

 

 

책소개

● 금강산은 고대부터 많은 설화의 배경이 되고 문학과 예술의 소재가 되었으며, 다수의 사찰이 소재하고 있던 금수강산을 대표하는 민족의 영산으로 각인되어 있다. 금강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직접 보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이를 남긴 기행문이 많은 것은 금강산에 대한 한민족의 그리움에 대한 반증이자 향심(向心)이라 할 수 있다.

● 본서의 원전인 《봉래일기》는 조선말인 1894년 승려가 작성한 금강산 유람기이다. 특히 당시 사찰의 배치도가 그려져 있는 유일한 자료로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봉래일기》의 본문은 저자의 거처에서 출발하여 서울과 근교를 둘러본 〈봉래일기(蓬萊日記)〉와 서울에서 출발하여 금강산을 유람하고 돌아온 〈자경산위시지금강일기(自京山爲始至金剛日記)〉, 여행 동안 보았던 시구를 베껴 모아 정리한 〈금강제처판상시등출(金剛諸處板上詩謄出)〉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 책은 《봉래일기》를 완역한 것으로서 먼저 책의 내용을 정리하여 해제를 작성한 후 본서의 특징인 〈봉래일기〉와 〈서울에서 시작하여 금강산에 이르는 일기〉의 두 부분의 주요 단어 등에 주석을 첨가하여 번역하였다. 〈금강산 여러 곳의 판상시를 베껴냄〉 부분은 저자의 시가 아니라 제외하였으며, 연구자들의 연구를 위해 책을 영인하여 제공하였다.

 

저자 :  이면신

역자 : 이대형
● 연세대학교에서 《금오신화의 서사방식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에서 스님 문집을 번역하고 있다.

역자 : 이석환
● 동국대학교에서 《공해의 교학사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일본 오타니대학 특별연구원을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의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역자 : 하정수
● 동국대학교에서 《국어어미 {-거-}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연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우교수로 역임하였다. 신라사경 프로젝트의 일본 나라현 동대사 자료조사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한국기술대학교 동국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목차

1장_해제
2장_봉래일기
봉래일기
3월
4월
서울에서 시작하여 금강산에 이르는 일기
4월
5월
부록 1_원문 입력본
부록 2_영인본

 

출판사서평

● 《봉래일기》는 충청도에서 출발하여 서울과 주변지역을 유람한 후 금강산을 유람한 후 저자의 거처로 돌아온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특별한 점은 사찰배치도가 있다는 점이다. 여행 중의 모든 사찰의 배치도를 그리지는 않았지만, 금강산에서 중요한 7곳의 사찰(석왕사, 장안사, 표훈사, 정양사, 유점사, 신계사, 건봉사)의 배치도가 그려져 있다. 또한 사찰 당우의 배치와 당우명을 기록하고 있어 사찰의 본래 모습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현전 최고의 금강산 사찰의 사진자료인 《조선고적도보》와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로서 건물의 증축과 같은 당우의 건설과 배치 변화, 사세를 유추할 수 있는 자료이다.

● 《봉래일기》는 사찰을 중심으로 여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일자별 이동거리와 중간 기착지, 교우자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 1장 해제에서는 《봉래일기》라는 자료를 살펴보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특히 자료의 서지사항을 시작으로 본서의 저자와 작성시기를 유추하였다. 이후 여정을 통해 이동경로와 교우자를 살펴보고 저자의 견문을 중심으로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겪던 당시의 시대상황과 당시 사찰과 관련한 설화를 정리하고 이 책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 2장은 여행기인 〈봉래일기〉와 〈서울에서 시작하여 금강산에 이르는 일기〉의 내용을 번역하고 본문에 나오는 주요 단어와 지역명, 사찰에 대하여 주석을 첨부하였다. 본문에서는 《조선고적도보》와 역자의 촬영을 통하여 관련된 사찰의 사진을 제시하였다. 특히 저자가 그린 사찰 배치도와 그에 적힌 당우명을 디자인하여 《조선고적도보》의 전경사진과 병렬로 배치함으로서 1984년 당시의 사찰 배치와 1900년대 초반의 사찰 배치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부록에서는 원문 전체를 탈초하여 입력하였으며, 저자가 그린 사찰 배치도를 원문 그대로 제시하였고, 원서를 영인하여 첨부하였다.

● 1894 갑오년이라는 조선말의 급변기에 작성된 승려의 금강산 유람기이자 사찰배치도가 그려져 있는 유일한 자료로서 본서는 역사 문화적으로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금강산 소재 사찰의 복원과 사찰 설화와 금강산 관광의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들어가는 글 가운데 에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