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칼라차크라 탄트라: 그 이해와 관정 받기(1-1-2. 지혜와 방편)

티벳 불교와 문화..../by O_Sel

by O_Sel 2015. 3. 10. 22:43

본문

작성일: 2015년 3월 2일

작성자: O_Sel

 

 

<< 칼라차크라 탄트라: 그 이해와 관정 받기 >>



1-1-2. 지혜와 방편

바라밀승과 금강승의 수행에 기반이 되는 핵심적인 교의는 공사상(空思想) 이다. 즉, 이들 두 승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공성을 깨달아 번뇌장과 소지장을 소멸시키고 무주처열반에 이르는 것이다. 이 때, 공성의 자각을 '지혜(智慧, prajna)'라 하고 이러한 지혜로 이끄는 수단을 '방편(方便, upaya)'이라 한다.

대승의 보살이 불과(佛果)를 성취하기 위해서 실천하는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의 6바라밀 가운데 마지막 지혜바라밀은 모든 현상이 공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자각하는 '지혜'이고, 선행하는 보시 지계 인욕 등의 바라밀은 지혜로 인도하는 '방편'인 것이다.

예를 들어, 번뇌장과 소지장을 줄이는 데는 보시, 지계, 인욕 등의 방편이 필요하고, 번뇌장과 소지장을 완전히 소멸시켜 열반에 이르는 데는 지혜바라밀의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방편행에 숙달함과 동시에 지혜로서 반야바라밀을 닦는 자는 속히 무주처열반에 도달 하게 된다.


_()_ 

 

사진 = 인도 라닥 지역의 랑둠 사원에서...., 불교의식에 사용 되는 금강저는 방편을, 금강령은 지혜를 상징한다.

 

* 관련링크:  원명스님의 칼라차크라 관정 노트북.  https://story.kakao.com/#clearligh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