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복에 이르는 길..../지혜, 방편

츰부 다라니(참부 다라니, ksam bhu dharani)

O_Sel 2017. 8. 20. 14:36

백중 영가 천도 3-7일 기도로 영단에 참부 다라니를 독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참부다라니는 지장십륜경 서품에 수록되어 있으며, "구족수화 길상광명 대기명주 총지장구"라고도 불리며 지장보살님께서는 이 다라니를 설하신 연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셨습니다.

이 다라니는 모든 번뇌를 맑혀주고, 싸움을 종식시키고, 나쁜 생각을 없애 주느니라. 이 다라니는 모든 희망을 이루어주고, 모든 곡식을 여물게하며, 모든 부처님의 가호를 받게 해주고, 모든 보살님의 가호를 받게 해주느니라."

이 진언은 살아있는 이와 영가 모두의 탁하고 삿된 기운을 맑혀주고 진리의 등불을 항상 밝히게 하여 정법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며, 모든 생명들이 서있는 자리에서 불법을 배우고 닦는 수행을 하게하고 깨달음에 이르도록 삼독심(三毒心)의 어둠에서 벗어나게 하는 원을 세우게 하는 지장보살진언입니다.

참부(Ksam bhu)는 지장(地藏)보살을 의미하며, ‘Ksam Bhu’의 산스크리트 발음은 끄샴부입니다. 하지만 여러 경전에 ‘Ksam bhu’츰부로 표기 되어 있어서 츰부란 발음에 저희들이 이미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츰부와 유사하며 원 산스크리트 발음에 가까운 참부로 표기를 하였습니다.

또한 몇 몇 종류의 산스크리트 본 참부 다라니가 있는데 저희들이 일상적으로 독송하고 있는 지장경의 참부다라니와 발음이 가장 가까운 원문을 택해서 번역을 해 보았습니다. 원문 그대로 단어 하나하나를 직역을 하면 일반 불자들은 이해하기가 힘들 기에 의역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신심을 내어 열심히 독송 하시면 모든 불보살님의 특히 지장보살님의 가호와 가피를 입을 것입니다.

------------------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