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라(칼라)

본문

 

건지(유색) 카라

 

구근 심기

이른 봄 3~5월에 심습니다. 화분에서는 구근이 흙에 덮일 정도(약 3~4cm 깊이)로 심고, 화단이나 정원에서는 6~9cm 정도의 깊이로 심습니다. 폭은 25~30cm로 심습니다.

뿌리는 구근 윗부분 옆에서 나오기 시작합니다. 구근이 약간 옹이처럼 생긴 부분이 위로 가게하고 매우 밋밋한 부분(표현이 이상하지만 민둥 대머리 같이 생긴 부분)이 아래로 가게 심습니다.

 

 거름과 토양

모든 구근이 그러하듯이 건지 카라도 다른 뿌리 식물보다 많은 거름을 배수가(마사토나 굵은 모래를 섞어) 잘 되는 토양에 섞어 심습니다. 유기질 비료는 많이 넣어도 식물체에 안전하나 화학 비료는 많은 양을 넣으면 식물에 유해합니다. 화학비료를 잘 조절할 수 있으면 유기질 비료보다도 화학 비료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선택하여서 사용합니다. 화학비료는 약간 적은 듯 사용하시는 것이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보다 식물에 훨씬 안전합니다.

 

키우기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고, 여름에 햇빛이 너무 강하면 6~8월 까지 차광막을 씌웁니다. 잎이 많으면 일부 솎아준다. 잎이 연녹색으로 건강하면 솎지 않아도 됩니다. 키는 30~90cm 까지 자란다.

 

물주기

물은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줍니다. 계속해서 많이 주는 것보다 가끔 한번씩 충분히 주는 것이 구근이 부패되는 것을 방지 합니다.

 

꽃피는 시기

늦은 봄이나 초여름이 핍니다.

 

꽃 핀 다음

꽃이 피면 꺾꽂이를 하거나 꽃이 지고 나서는 바로 꽃대를 자릅니다. 꽃이 진 다음 씨가 맺히면 영양분이 구근의 크기를 크고 굵게 자라는데 영향을 줍니다. 꽃이 진 다음에 거름을 가을까지 여러 번 나누어서 줍니다.(추비)

 

구근 캐기

가을에 잎이 누렇게 될 때(10월 중순~11월 중순) 구근을 캔 후 2~3일 그늘에 말린 다음 겨울에 얼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게 보관합니다.

 

증식

구근의 눈을 중심으로 나누어서 자른 부분이 말린(2~3일) 후 심습니다. 마르면 나눈 부분이 희게 됩니다. 나눌 때 상처 부위에 소독제나 재에 묻혀 흙에 심습니다.(감자도 씨눈 중심으로 나누어 심습니다) 씨앗으로는 2년이 되어서야 꽃이 필수 있는 구근으로 자라기 때문에 증식을 하려고 하면 구근을 나누어서 심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일상, 취미, 시사.... > 야생화, 다육, 관엽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수초 관리법  (0) 2018.02.17
크로커스  (0) 2016.03.29
심비디움  (0) 2016.03.19
국화 화분 키우는 방법....  (0) 2015.10.17
설란  (0) 2015.05.2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