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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교의 수행 체계 제4강: 변화의 매개체 (기, 기맥, 차크라, 명점)

티벳 불교와 문화..../by O_Sel

by O_Sel 2023. 5. 14.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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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YRjUXFkpY9g

 

 

강의 제4: 2023.05.11

내 용: . 변화의 매개체

 

1. 기맥(氣脈, Nadi)과 맥륜(脈輪, Cakra)

2. (, Vayu).

3. 명점(明點, Bindu)

4. 내열요가(內熱瑜伽, Candali)

 

 

1. 기맥(氣脈, Nadi)과 맥륜(脈輪, Cakra)

- 기맥(氣脈)이란 생명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수행자의 마음속에 다양한 개념들을 떠오르게 하는 기가 지나다니는 마치 혈관과 같은 미세한 통로이다. 탄트라의 생리학에 의하면 수많은 기맥이 있는데 대체로 72,000개라고 하나 또한 셀 수 없이 많다고도 한다. 그런데 이마 중앙부에서 정수리를 거쳐 척추를 타고 내려와 성기 끝에 나란히 이르는 세 가지 주요 기맥들은 탄트라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기맥으로 여겨진다. 다른 모든 기맥이 이 세 가지 주요 기맥에서 갈라져 나오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주요 기맥이란 중맥(中脈), 우맥(右脈), 좌맥(左脈)이다.

 

- 맥륜(脈輪, cakra)이란 좌맥과 우맥이 중맥에서 교차하는 곳에 형성된 원형의 중추를 말한다. 중맥의 특정 위치 부근에서 좌맥과 우맥이 중맥을 고리 모양으로 감싸서 이른바 기맥의 매듭를 만든다. 그리고 그 매듭 부위에서 뻗어 나온 기맥의 가지들이 맥륜을 형성한다. 매듭이 생기는 위치는 네 군데인데 아래로부터 배꼽, 가슴, , 정수리 부분이다. 가슴 부분을 제외하고 각각의 위치마다 좌맥과 우맥의 홑겹의 코일(coil)이 만나 두 겹의 매듭을 만든다. 이러한 매듭들은 중맥 내의 미세한 기의 흐름을 막아 중맥이 부정한 것을 정화하는 작용을 방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탄트라에서는 이 중맥의 정화작용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맥륜의 매듭을 풀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행법을 가르친다.

 

 

2. (, Vayu).

- 바라밀승에서는 윤회와 고통의 근원이 자아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집착하는 마음을 극복하는 방법을 주로 설한다. 그러나 금강승에서는 윤회의 근원이 단지 자아에 집착하는 마음뿐만 아니라 신체의 좌맥과 우맥, 그리고 다른 72,000개의 기맥 안에 흐르는 부정한 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기들이 부정하기 때문에 기에 의지하는 여러 마음도 부정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기가 모든 기맥 내에 흐르고 있는 한 이원적인 개념을 계속 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기가 명상을 통해 중맥에 유입(流入), 재류(在留), 융해(融解)되면 이것이 부정적인 기의 작용을 정지시킨다. 부정한 기가 정지함으로써 그에 의존하는 부정한 마음도 없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금강승 수행자는 기의 움직임을 통제하기 위해 기의 유형과 그 기능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한다.

 

 

3. 명점(明點, Bindu)

- '명점(明點)' 이라는 용어는 산스크리트 빈두(bindu)’를 번역한 것으로서 신체에 있는 두 가지 형태의 백색과 적색의 방울(明點)을 가리킨다. 백색명점은 '백보리심(白菩提心, white bodhicitta)'이라 하는데 아버지가 본래 가진 백색명점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액의 순수한 본질이다. '홍보리심(紅菩提心, red bodhicitta)'이라 알려진 적색명점은 어머니의 본연 적색명점에서 기원한 피의 순수한 본질을 말한다.

 

- 이 두 명점이 가슴 맥륜에서 결합하여, 백보리심이 위에 오고 적보리심이 아래에 위치하는 불괴명점(不壞明点)’을 이룬다. 불괴명점은 수태될 때 인간의 신체를 이루는 최초의 물질적인 토대이며 신체에 있는 모든 명점은 이것으로부터 생겨난다.

 

 

4. 내열요가(內熱瑜伽, Candali)

- 탄트라의 수행에서는 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법을 수학하고 기를 좌, 우 기맥에서 중맥으로 유입시킨다. 그런 다음 기를 특히 니르마나 맥륜(nirmana-cakra)의 중앙기맥을 통해 흐르게 함으로써 열이 증가하는 느낌을 기맥 내에 일으킨다. 중맥 안에서 일어난 이 열은 기맥의 매듭을 풀고 백색명점과 적색명점을 녹게 만든다. 그리하여 명점은 여러 기맥으로 좀 더 수월하게 흐르게 되고 이때 강렬한 희열(喜悅) 초래한다. 일반적으로 이 열 또는 열을 일으키는 방법을 뚬모(gtum mo)’라 한다.

 

- 뚬모(내열)’의 수행은 모든 무상요가 탄트라 수행의 공통 수행으로 일반적으로 원만차제 단계에서 이 뚬모 요가가 행해진다. 좌 우맥의 기를 중맥에 유입시키고 백색명점과 적색명점을 융해시켜 희열, 지복을 일으키는 것은 이 뚬모 요가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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