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정 의식 (2): 4종 관정의 비교

티벳 불교와 문화..../by O_Sel

by O_Sel 2012. 2. 24. 08:59

본문

관정 의식 (2): 4종 관정의  비교

글쓴이: O_Sel(원명, Ph. D. in Delhi Univ., http://osel.pe.kr)
게시일: 2002/11/15
수정일: 2005/10/22, 2012/02/24

 

   일반적으로 무상요가(無上瑜伽) 딴뜨라에서는 제자들이 딴뜨라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달라 안에서 4종관정(dBang bZhi)을 수여한다. 4종관정이란 보병(寶甁,Bum Pa) 관정, 비밀(秘密, gSang Ba) 관정, 반야지(般若智, She Rab Ye Shes) 관정, 언어(言語, Tsig) 관정을 말한다. 이 4종관정 중 첫 번째인 보병관정은 무상요가 딴뜨라의 생기차제를, 다음 세 관정은 원만차제를 수행 할 수 있는 권한을 제자들에게 부여해 준다.

   반면에 깔라짜끄라 딴뜨라에서는 7종관정과 4종관정을 수여하며 다른 무상요가 딴뜨라와는 달리 4종 관정을 두 종류의 '세간 4종관정'과 '출세간 4종관정'으로 재 분류하고 있다. 그리고 7종관정은 깔라짜끄라 딴뜨라의 생기차제를, 세간 4종관정은 원만차제를 수행 할 수 있는 권한을 제자에게 부여해 준다. 또한 깔라짜끄라 딴뜨라는 출세간 4종관정을 최상의 관정으로 여기며, 이 관정을 통해 원만차체의 수행과 금강상사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되고 수행의 성취 후 다른 이에게 깔라짜끄라 관정을 수여해 줄 수 있는 자격을 부여 한다. 아래의 글에서는 이러한 차이점들을 무상요가 딴뜨라의 일반적인 4종관정과 깔라짜끄라의 세간 4종관정을 비교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보병관정(寶甁灌頂)

   일반적으로 무상요가 딴뜨라의 보병관정에서는 '천에 그려진 만달라', '색 모래로 만들어진 만달라', '명상에 의해 만들어진 만달라'와 '몸의 내부 만달라' 중 하나를 사용한다. 깔라짜끄라 관정에서는 색 모래로 만들어진 만달라 만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무상요가 딴뜨라의 보병관정에서는 관정의 도구로 보병을 사용하며 보병에 담긴 물로서 관정을 수여하고 보병은 모든 붓다의 몸을 상징한다. 깔라짜끄라 관정에서는 보병이 사용되지 않고 제자에세 '반야'가 수여되며 실질적인 보병의 의미는 '하얀 것을 지닌 병(dKar 'Dzin Gyi Bum Pa)'이라 일컫는 반야의 유방을 의미 한다.

   일반적으로 이 관정을 받음으로써 제자는 무상요가 딴뜨라의 생기차제를 수행할 수 있고, 오불의 전승(五佛傳承)을 수행하여 성취할 수 있으며, 붓다의 삼신 중 화신을 성취할 수 있는 기반(원인)을 얻는다. 깔라짜끄라 딴뜨라의 보병관정에서는 원만차제를 수행할 수 있는 권위와, 붓다의 신구의 중 금강신을, 붓다의 삼신 중 화신을, 보살의 10지 중 8지를 성취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일반적으로 보병관정에는 '금강제자 관정'과 '금강상사 관정'이 있다. 금강제자 관정은 오불전승의 서약을 했는지의 여부에 관계없이 4부 딴뜨라에서 공통적으로 모두 수여하기 때문에 '공통 금강제자 관정'이라한다. 금강상사 관정은 소작 딴뜨라와 행 딴뜨라에서는 수여하지 않으며 요가 딴뜨라와 무상요가 딴뜨라에서도 오불전승의 서약을 맹세한 제자들에게만 수여된다. 깔라짜끄라의 보병관정에는 금강제자 관정이 없고 반야가 수반되는 보병관정만 수여한다.

   금강제자 관정에는 오불과 연관되어진 5종관정과 부속관정이 있으며, 관정의 종류와 수에 있어서는 딴뜨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아래에 설명할 5종관정은 깔라짜끄라를 제외한 모든 4부 딴뜨라에 공통된다. 5종관정은 물, 보관, 금강저, 금강령, 이름관정 이고, 부속관정에는 안약, 숟가락, 거울, 허가관정 등이 있다. 먼저 5종 관정은 다음과 같다.

1) 아촉불(Akshobhya)의 물관정은 제자들이 수행을 통해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모든 번뇌와 부정함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2) 보생불(Ratnasambhava)의 보관관정은 제자가 붓다의 경지를 성취했을 때 수행한 전승의 붓다가 나타나 보관을 제자의 머리에 씌워 주도록 하며, '우스니샤'와 다른 상호들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3) 아미타불(Amitabha)의 금강저관정은 제자가 '공락불이(空樂不二)의 지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한다.

4) 불공성취불(Amoghasiddhi)의 금강령관정은 제자가 붓다의 경지를 성취했을 때 8만4천 가지의 방편으로 가르침을 설할 수 있도록 한다.

5) 비로자나불(Vairocana)의 이름관정은 제자가 수여된 이름의 붓다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부속관정인 안약, 숟가락, 거울 등의 관정은 제자의 무명을 제거하여 지혜의 눈을 뜨게 한다. 이에 대한 설명과 허가관정, 금강상사 관정에 대한 설명은 게시판의 글(관정 의식 (1): 깔라짜끄라의 7종관정)에서 'G) 허가관정과 부속관정'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어지는 비밀관정, 반야지관정의 수여에는 반야와의 합일과 거기에서 얻어지는 분비물의 섭취가 수반된다. 하지만 최상근기의 제자에게 관정을 수여할 때만 실재적인 반야야 분비물이 수여되고, 보통 모든 의식은 합일상태와 분비물을 심상화 함으로서 진행한다.


2. 비밀관정(秘密灌頂)

   비밀관정은 세속보리심(世俗菩提心, Kun rDzob Byang Chub Kyi Sems) 만다라 안에서 수여된다. 관정의식 중 제자는 금강상사의 '비밀스런 바즈라'에서 얻어진 '백색 보리심'을 섭취하고, 이 백색 보리심이 가슴에 위치한 짜끄라에 흘러 들어가 대락(大樂, bDe Chen)을 일으킴을 심상화 한다. 대락은 공성의 인식과 함께 경험되며, 제자는 대락과 공성의 합일을 체험함으로써 비밀관정을 수여 받는다. 이 관정은 금강상사의 비밀스런 분비물을 섭취함으로써 수여됨으로 비밀관정이라 한다.

   이 관정을 통해 제자의 중앙 기맥에 기가 유입되고, 욕망 등 부정한 기운들이 정화된다. 이로써 일반적인 무상요가 딴뜨라에서는 원만차제의 환신(幻身)을 수행할 수 있는 권위를 부여하며, 붓다의 보신(報身)을 성취할 수 있는 원인을 부여한다. 깔라짜끄라에서는 보살의 9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며, 붓다의 금강어와 보신을 성취할 수 있는 원인와 자격을 부여한다.

 

3. 반야지관정(般若智灌頂)

    반야지관정은 반야모비밀처(般若母秘密處, Bha Ga) 만다라 안에서 수여된다. 제자는 반야와 합일된 상태에 있음을 심상화 한다. 이 합일 상태에서 하얀 보리심이 정수리에서 흘러내려 목 부위의 짜끄라에 이르렀을 때 희(喜, dGa' Ba)가 일어남을 심상화 한다. 보리심이 하강하여 가슴 부위의 짜끄라에 이르렀을 때 승희(勝喜, mChog dGa')가 일어남을 관상 한다. 보리심이 하강하여 단전 부위의 짜끄라에 이르렀을 때 수희(殊喜, Khyad Par Gyi dGa' Ba)가 일어남을 심상화 한다. 다시 보리심이 하강하여 바즈라(金剛性器) 끝 부위의 짜끄라에 이르렀을 때 최상의 환희인 구생희(俱生喜, lHan sKyes Kyi dGa' Ba)가 일어남을 관상 한다. 이처럼 제자는 4환희와 그의 공성을, 대락과 공성의 합일을 체험함으로써 반야지관정을 수여 받는다. 이 관정은 수여된 반야의 본성이 반야(prajna) 또는 지혜 그 자체이기 때문에 반야지관정이라 일컫는다.

   이 관정을 통해 대락과 공성을 일깨우는데 장애가 되는 모든 정신적 번뇌들을 정화한다. 이로써 일반적인 무상요가 딴뜨라에서는 원만차제의 정광명 단계를 수행 할 수 있는 권위와 붓다의 법신을 성취할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한다. 깔라짜끄라에서는 보살의 10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며, 붓다의 금강신을, 붓다의 법신을 성취할 수 있는 원인을 심는다.

 

4. 언어관정(言語觀頂)

   언어관정은 승의보리심(勝義菩提心, Don Dam Byang Chub Kyi Sems) 만다라 안에서 수여된다. 이 관정은 제 4 관정 이라고도 하며, 금강상사는 관정의 도구가 없이 말로써 관정을 수여하기 때문에 언어관정이라 한다. 금강상사는 제자에게 반야지관정에서 있었던 반야와의 합일을 설명하고, 몸과 마음의 합일, 지혜와 방편의 합일 등을 설명하여 '합일'이 딴뜨라 수행에 있어서 최고점임을 설명한다. 이 관정은 제자가 합일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였을 때 수여되었다 할 수 있다.

  이 관정을 통해 제자에게 합일의 의미를 이해시키고, 딴뜨라의 수행에 있어서 궁극적 목적은 합일의 단계에 이르는 것임을 상기시키며, 제자에게 원만차제의 '합일'을 명상할 수 있는 권위를 부여한다. 또한 일반적인 신구의의 모든 장애를 정화하여 붓다의 경지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한다.

  깔라짜끄라 딴뜨라의 출세간 4종관정도 보병관정, 비밀관정, 반야지관정, 언어관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관정의식의 진행에 있어서 세간 4종관정과 큰 차이가 없지만, 관정을 수여 받는 동안 제자는 자신을 금강수불(金剛手, Vajrapani)로 관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